나만의 스마트홈 구축하기, #2 통신방식 알아보기
SmartHome

나만의 스마트홈 구축하기, #2 통신방식 알아보기

Hi there! 안녕하세요. 알파Alpha입니다! 👋

 

저번시간에는 나만의 스마트홈을 구축하기 위해서 플랫폼을 정하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오늘은 저번시간에 이어서 스마트홈을 구축하는 데 사용하는 통신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이파이 WiFi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방식은 WiFi 방식입니다.

 

WiFI(Wireless Fidelity) 방식은 말 그대로 무선인터넷을 통해 통신하는 방식인데요.

 

구축하려는 환경에 무선공유기(WiFi 공유기)만 있다면 IoT 허브를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연결할 수 있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 간단하게 사용하는 분들이나 입문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리는 방식입니다.

 

 

그러면 WiFi로 스마트홈을 구축하면 되지 않을까요?

 

첫 번째로, WiFi로 스마트홈을 구축하게 되면 WiFi공유기가 일종의 IoT허브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처음 1~2개 정도는 괜찮지만 70~80개 이상의 여러 가지 기기를 많이 연결하게 되면 WiFi 공유기가 감당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로 인해 기기간의 연결이 불안정해져 기기 관리가 어려워집니다.

(여러 가지 많은 기기를 WiFi에 연결해서 사용할 때 WiFi가 느려지는 현상과 비슷함)

 

 

두 번째로, WiFi 기술 특성상 전력소모가 많아 관리가 어렵습니다.

 

IoT 플러그, IoT LED스트랩과 같이 상시 전원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제품의 경우 WiFi 방식을 사용해도 전력소모에 문제가 생기지 않지만, 배터리로 작동하는 문 열림 감지센서, 동작감지센서와 같은 센서류들은 배터리로 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력소모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로 인해 무선으로 설치해 둔 기기의 배터리를 빠르면 1주일에 한 번씩 교체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되어 추천드리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입문용으로는 WiFi방식이 편리한 점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추천드리기 어려운 방식입니다.

 

 

 

▎직비 Zigbee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방식은 Zigbee 방식입니다.

Zigbee 방식은 현재 IoT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통신방식으로 통신하는 모양이 벌이 움직이는 것과 비슷하다 하여 ZigZag bee에서 유래된 통신방식입니다.

 

스마트폰에서 WiF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WiFi공유기가 필요하듯이 Zigbee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Zigbee 통신이 가능한 허브가 필요합니다.

Zigbee를 사용하는 허브의 가격은 저렴하게는 아카라 허브와 같은 5만 원대부터 비싸게는 SmartThings 허브와 같은 10만 원대까지 다양합니다. 

 

출처 : 아카라 코리아

Zigbee 통신방식은 전력을 적게 소모하는 저전력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앞서 설명드렸던 배터리로 전원을 사용하는 센서류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통신방식입니다.

 

필요할 때만 전력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배터리 하나만으로 최소 6개월에서 1년까지 사용할 수 있어 관리가 편리합니다.

 

현재 시장에 많이 출시되어 있고 스마트홈을 구축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통신방식으로 추천드리는 방식입니다.

 

 

 

▎지웨이브 Z-Wave

세 번째로 소개해드릴 방식은 Z-Wave 방식입니다.

Z-Wave 방식은 Zigbee와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는 통신방식으로 덴마크 젠시스(Zensys)가 주도해 제작한 통신방식입니다.

 

우리나라보다는 주로 미국에서 인기가 많은 통신방식입니다.

 

Zigbee와 마찬가지로 통신을 하기 위한 허브가 필요하며 Zigbee허브와 같이 5만 원대부터 10만 원대까지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전력효율이 뛰어난 Zigbee보다도 전력효율이 더 뛰어나 전력소모가 적은 편이며 전파 방해를 더 적게 받아 전파가 잘 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터 Matter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방식은 Matter 방식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Zigbee방식과 Z-Wave 방식은 각 회사마다 다르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 방식들을 하나로 통합하기 위한 표준이 필요해졌습니다.

 

출처 : 티피링크(TP-link)

표준을 만들기 위해 4개의 IoT 대기업인 애플, 아마존, 구글, 삼성 SmartThings 및 글로벌 표준 연합(CSA)에 의해 출시된 통신방식이 바로 'Matter'입니다.

 

 이 Matter 통신방식에 240개 이상의 제조사가 회원으로 가입하게 되어 앞으로는 Zigbee Z-Wave 등 통신방식을 따져볼 필요 없이 Matter로고 하나만 보고 더 편리하게 스마트홈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무리

위 통신방식중 제가 가장 추천드리는 통신방식은 가장 많이 사용하고 관리가 편리한 Zigbee, Matter 방식입니다.

 

간단하게 스마트홈을 구축하신다면 WiFi 만한 제품이 없지만 말씀 드린것과 같이 많은 기기를 관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위 두가지 통신방법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간단하게 스마트홈을 구축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WiFi로 스마트홈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SmartThings와 Zigbee, Matter 통신방식으로 스마트홈을 구축해가는 글로 만나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 2023. 알파Alpha All rights reserved.